세계의약뉴스
비타민D 과다 복용의 경고 신호와 부작용
최근 몇 년 간 비타민D는 뼈 건강, 면역기능,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 주목받고 있다. 비타민D 결핍을 예방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보충제를 복용한다. 비타민D를 과다 복용…
2026-01-14
심장이 ‘덜컥’ 하는 이유? 양성 심계항진 vs. 부정맥
심장이 ‘덜컥’ 하는 느낌은 심장 질환이 전혀 없는 사람도 불안하게 만든다. 많은 성인들은 심장의 갑작스러운 두근거림이나 순간적 멈춤, ‘쿵’ 하는 강한 박동을 경험하며, 이런 증상이 아무 …
2025-12-23
아침 두통의 원인과 예방법
아침 두통은 수백만 명이 겪는 증상으로 하루의 시작을 크게 방해한다. 아침 두통은 수면 중 발생하는 문제, 예를 들어 산소 흡입 감소, 잘못된 수면 자세, 스트레스성 긴장 등과 관련이 있다. 저녁…
2025-12-09
아이들은 왜 밤에 열이 날까? - 의사가 알려주는 원인과 대처법
아이들은 왜 밤에 열이 날까? 아이들이 밤에 열이 나는 주요 원인은 일주기 리듬과 관련이 있다. 일주기 리듬은 체온 등 다양한 기능을 조절하는 신체의 24시간 주기로 밤에는 체온이 자연스럽…
2025-12-03
계절성 알레르기 증상: 매년 더 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알레르기는 매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많은 이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알레르기 증상이 악화된다고 호소하고 있다. 알레르기 증상 및 계절성 알레르기, 그리고 알레르기 악화 원…
2025-11-24
커피,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될까? - 커피의 역설
커피가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을까? 답은 그리 단순하지 않다. 우울증 치료제는 다양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특히 치료 저항성 우울증 환자에게는 케타민이나 전기경련요법(el…
기생충 치료제, 지방세포를 표적으로 인슐린 민감성 회복 - 당뇨병 호전 가능성
현대화는 다양한 건강 문제를 초래하고 있으며,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가 제2형 당뇨병이다. 최근 몇 년 사이 당뇨병 유병률은 급격히 증가하여 전 세계적으로 3억 4,700만 명에게 영향을 미치고 …
2025-11-13
노인 수면제 처방 낮추면 건강 및 경제 효과 커
불면증을 가지고 있는 노인들의 수면제 처방을 줄이면 건강과 경제적 측면 모두에서 상당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셰퍼 보건정책·경제센터(USC …
2025-10-31
미국 성인 90%가 영향 받는 ‘CKM 증후군’이란?
미국 의료계는 최근 공식적으로 명명된 심혈관-신장-대사(CKM, Cardiovascular-kidney-metabolic)) 증후군이 거의 모든 미국 성인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심장협회(Americ…
2025-10-30
아침식사 거르는 습관, 대사증후군 위험 높여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아침식사를 거르는 습관이 고혈압과 고혈당 등 대사증후군의 위험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 고혈당, 고혈압, 고중성지방, 낮은 HDL 등 다섯 …
2025-10-24
독감 예방접종 전후에 좋은 음식과 음료 - 전문가 Q&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를 포함한 모든 국제 및 국내 보건기구는, 독감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질병뿐만 아니라 독감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심각한 합병증…
2025-10-22
방사선 치료 한 번으로 무릎 골관절염 통증 완화
최근 임상시험 결과, 단 한 차례의 저선량 방사선 치료가 경증~중등도의 무릎 골관절염 환자의 통증을 줄이고 기능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기존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
2025-10-16
당뇨병 치료제 오젬픽, 당뇨병으로 인한 실명 위험 줄일 수 있어
국제당뇨병연맹(International Diabetes Federation)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약 11%가 당뇨병을 앓고 있다고 한다. 이 중 약 40%가 당뇨병성 망막병증을 겪고 있다고 추정되는데 망막 내 혈관 …
2025-09-30
노안으로 인한 시력 저하, 새로운 안약으로 최대 2년간 개선 가능
전 세계 약 18억 명이 겪고 있는 노안에 대한 새로운 치료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다. 노안은 나이가 듦에 따라 가까운 글씨나 사물이 잘 보이지 않게 되는 상태로 일반적으로 돋보기 또는 다초점…
2025-09-26
코로나 19와 혈관 노화 간 연관성, 특히 여성에서 더 두드러져
코로나 19 감염이 심혈관계 건강에도 장기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코로나 19에 감염되었던 사람들은 감염되지 않은 사람들보다 혈관이 더 딱딱해졌으며 이는 혈과 노화…
2025-09-11
대상포진 백신, 심근경색과 뇌졸중 위험 감소와 관련 있어
대상포진(herpes zoster)을 예방하기 위한 백신 접종이 심근경색과 뇌졸중 발생 위험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출 수 있다는 결과가 발표되었다. 해당 내용은 글로벌 제약사 GSK 백신 부문 …
2025-08-31
무릎 관절염, 걸음걸이만 바꿔도 통증 낮추고 수술 시기 늦춰
40대 이상에서 4명 중 1명이 경험하는 골관절염은 성인 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현재까지 골관절염으로 인한 연골 손상을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약물로 통증을 관리하다가 결국에는 …
2025-08-29
혈압 측정기 오류로 최대 30% 감지 놓칠 수 있어
혈압을 측정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익숙할 커프 기반의 혈압 측정법은 상완에 커프를 감아 혈류를 차단한 후, 커프의 압력을 서서히 낮추면서 청진기로 혈관에서 나는 소리를 듣고 커프에 …
2025-08-18
이것 많이 먹는 사람, 폐암 위험 41% 높아
그 동안 여러 연구를 통해 탄산음료, 제과, 아이스크림, 과자, 즉석 식품 등 초가공 식품(ultra-processed foods)을 다량 섭취하는 것이 암을 포함한 여러 건강 문제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2025-08-09
개가 킁킁, 증상 나타나기 전 파킨슨병 감지
파킨슨병 환자들은 파킨슨병이 없는 사람과 피부에서 나는 냄새가 다르고 훈련된 개들이 이 냄새를 맡아 높은 정확도록 파킨슨병을 감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현재까지 파킨…
2025-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