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1. 눈이 아프고 햇빛이 비치면 눈이 부시고 민감해진다.
2. 눈물이 나온다.
3. 눈이 충혈된다.
4. 눈에 이물감이 느껴진다.
5. 눈 검은자에 하얀 혼탁현상이 일어난다.
6.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각막염이 생긴 경우에는 통증이 없고 각막의 지각이 감소되어 있으며 나중에 반흔이 형성되어 시력이 감소될 수도 있다.
유전학적 검사, 혈액부조직검사, 청각유발전위 검사 및 안과적 검사를 시행합니다.
세균성, 바이러스성, 진균성 등의 감염성 각막염: 항생제(클로람페니콜, 토브라마이신 등) 또는 항바이러스제(인터페론)를 함유한 점안제를 사용합니다.
비감염성 각막염에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유된 점안액을 사용할 경우 면역력이 약화되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각막 이식수술을 하기도 하는데 질병이 있는 각막을 제거하고 건강한 사람의 각막으로 교환하는 수술이 있습니다.
합병증으로 각막궤양, 홍채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적절한 치료로 완전히 회복되거나 약간의 시력저하만 남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막 감염은 장기간 각막 손상을 일으켜 시력 손실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1. 가능하면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눈이 피로하지 않게 하고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합니다.
3. 눈이 아프거나 가렵다고 해서 눈을 비비거나 긁지 않습니다.
4. 콘택트 렌즈의 관리를 잘 하고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콘택트 렌즈 대신 안경을 사용합다.
5. 전문의의 처방이나 상의없이 함부로 점안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MICROMEDEX CareNote TM System, Thomson Healthcare Inc. 2011
MICROMEDEX Consumer's health solution, Thomson Healthcare Inc.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