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스크린 노출, 조기 사춘기 및 급격한 뼈 성장 유발할 수 있어
2024-12-04
과도한 스크린 노출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최근 European Society for Pediatric Endocrinology 학회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폰, 태블릿 사용으로 인한 과도한 스크린 노출이 어린이의 사춘기 및 뼈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여아는 14세에서 16세 사이, 남아는 16세에서 18세 사이에 성장을 완료한다. 그러나 사춘기가 조기에 발생하면 예상보다 일찍 급성장기를 겪고 이후 성장이 멈추게 된다.
연구진은 쥐를 대상으로 블루라이트가 뼈 성장 및 조기 사춘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실험쥐는 세 그룹으로 나뉘어 각각 표준 조명 주기, 하루 6시간의 블루라이트, 하루 12시간의 블루라이트에 노출되었다. 노출은 사춘기 징후가 나타날 때까지 계속되었다.
연구 결과, 표준 조명 주기에 노출된 쥐보다 블루라이트에 노출된 쥐가 뼈 성장이 더 빨랐으며, 사춘기를 더 일찍 시작했다. 장기간의 블루라이트 노출이 성장판의 물리적 성장과 성숙을 가속화해 조기 사춘기를 유발한 것이다.
연구진은 "뼈가 너무 일찍 성장하면 성인이 되었을 때 평균보다 키가 더 작아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성장은 그리 유익하지 않다. 본 연구는 쥐를 대상으로 했기에 소아에게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 확신할 수는 없다. 스크린 노출이 소아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