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란 근육 움직임 혹은 앉거나 서는 행동을 조절하는 뇌의 부분에 손상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손상받은 뇌의 부분에 따라서 걷기, 말하기, 먹기 및 다른 행동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뇌성마비 어린이들에게는 임신 중 어머니의 태안에서, 분만 전후 혹은 어린 아기였을 때 어느 정도의 뇌손상을 받은 적이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뇌손상은 영구적이지만, 자라면서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뇌성마비 어린이들에서 보이는 운동장애는 뇌의 손상된 부위와 정도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지적장애, 경련, 언어장애, 학습부진, 시각 및 청각장애 등을 흔히 동반합니다.
뇌성마비는 뇌의 한 부분 혹은 더 많은 부분이 손상 받아 일어납니다. 이러한 뇌손상은 대부분 자궁에서 성장, 발달중일 때 일어납니다. 혹은 출산 전후, 생후 2년 내에 손상을 받아 일어나기도 합니다.
1. 출산 전 아기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임신기간 중 풍진과 같은 감염
- 임신기간 중 질 출혈
- 임신기간 중 갑상선 문제가 있거나 갑상선 호르몬 혹은 에스트로겐 호르몬 사용
- 둔위분만과 같은 어려운 출산: 둔위분만이란 분만 시 태아의 머리보다 엉덩이 쪽이 먼저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2. 출산 후 아기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저체중으로 태어난 경우
- 출산시 혹은 출산 직후 머리에 상처를 입거나 뇌 출혈이 있는 경우
- 세균성 수막염과 같은 감염
- 조산
- 중증의 황달 혹은 뇌의 빌리루빈 축적
뇌성마비는 흔히 이상 운동의 패턴에 따라 경직형, 불수의운동형, 운동실조형, 저긴장형, 혼합형으로 분류됩니다.
1. 경직형 뇌성마비
전체 중 약 70-080%를 차지하며 경직에 의해 팔다리가 뻣뻣하고 관절을 부드럽게 움직일 수 없습니다. 종종 비정상적인 자세를 보이는데 무릎을 뻗은 자세로 앉아 있기가 어렵고, 누워 있을 때 팔은 구부리고 다리는 뻗은 상태로 서로 교차되어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아동은 경직이 있는 손을 덜 사용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손을 사용할 때 팔 전체가 움직이는 비정상 패턴을 보입니다. 조산에 의한 경우에는 초기에는 경직이 심하지 않지만 출생 후 약 4개월부터 경직이 심해져서 양지마비형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불수의운동형 뇌성마비
불수의운동형 뇌성마비 아동은 경직과 불수의적 운동이 반복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즉, 갑자기 움직이거나 흥분했을 때, 사지나 몸통이 뻣뻣해지거나 뒤로 휘는 양상을 보이다가 금방 힘이 빠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 유형에서는 종종 뇌의 기저핵 부위에 손상이 발견되며, 이상운동형이라고 분류되기도 합니다.
3. 운동실조형 뇌성마비
운동실조형 뇌성마비 아동은 움직이려고 할 때 종종 떨림을 동반합니다. 앉았다 일어설 때, 걸을 때, 그리고 서 있을 때 머리와 몸통의 흔들림이 있는데, 기능적으로 복잡한 동작을 취하려 할 때 운동실조가 증가하게 됩니다. 협응운동 능력이 심하게 상실된 상태로 아동은 똑바로 앉아 있기가 어렵고, 걸을 때는 다리를 넓게 벌리고 뒤뚱거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 장난감을 잡으려 할 때 몸통이나 팔의 흔들림으로 물체에 손이 미치지 못하거나 지나치는 모습을 보입니다. 종종 소뇌 손상을 동반합니다.
4. 저긴장형 뇌성마비
저긴장형 뇌성마비는 전반적인 뇌손상이 있는 경우로 상당히 드물게 발생합니다. 아동은 팔 다리의 근육 긴장도가 감소되어 관절을 수동적으로 움직일 때 전혀 저항이 없습니다. 저긴장형 뇌성마비 아동은 움직임이 매우 적고 잘 울지도 않으며 울음소리도 적어 순한 아이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5. 혼합형 뇌성마비
혼합형 뇌성마비는 앞에서 설명한 하나 이상의 유형을 보이는 경우입니다.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이라고 하더라도 몸통에서는 저긴장형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종종 경직형과 불수의운동형이 동반되기도 하기 때문에 혼합형으로 분류되곤 하므로 혼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재활의학 영역에서는 혼합형 뇌성마비 용어 사용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뇌성마비의 증상은 보통 생후 18개월이 되기 전에 나타납니다. 뇌성마비가 있는 아기는 다른 아이들보다 기어다니거나 웃음, 걷기가 느립니다. 증상은 아이들마다 다르며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날 수록 악화되지는 않습니다.
1. 공통적인 증상
- 쓰기, 단추 채우기, 가위질하기 등 정교한 일을 하는 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 침을 과하게 흘리거나 삼키는 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 근육 이상(경직 혹은 무감각)
- 팔 및 다리의 약함
2. 그 외 증상
- 배움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습니다.
- 보기, 듣기, 말하기의 문제가 있습니다.
- 발작
의사들이 뇌성마비를 진단할 때는 발달지연, 근긴장도 이상, 비정상 운동 패턴, 영아반사의 지속 등의 유무를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조기 진단을 위한 검사법으로 보이타자세반사, 알버타영아운동척도, 영아운동능력평가, 전체운동평가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뇌성마비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시험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단층촬영검사(CT), 뇌자기공명영상검사(MRI)
뇌성마비 치료의 목적은 아이들이 나신의 능력을 최고수준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습니다. 현대의학으로 뇌성마비가 완치될 수 는 없지만 재활치료, 수술을 통하여 아동의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키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약물치료: 발작을 조절하거나 근육 경직을 이완시키기 위한 약물 치료가 가능합니다.
- 재활치료: 정신적 치료, 언어치료, 물리치료가 필요하며 이러한 재활치료는 일상생활을 하기 위해 중요한 기능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리치료는 아동의 뼈와 근육을 더 강하게 만들고 근육을 가능한 한 유연하고 부드럽게 유지시켜줍니다.
- 수술 및 보조기 사용/교정: 신경과 근육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시행되며 움직임시 문제를 예방하고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보조기 사용으로는 관절 구축을 억제하고, 관절 배열을 적절하게 유지하고, 선택적인 관절 움직임이 가능하게 도와주며, 비정상적인 근긴장도를 조절하여 기능을 향상시키고, 약한 근육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뇌성마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궁 내 태아가 뇌송상을 받지 않도록 산모가 풍진과 같은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임신기간동안 병원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혹시나 있을지도 모르는 태아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정기적인 병원 방문으로 조산, 저체중 출산,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아동의 부모의 경우 다음과 같은 사항을 항상 염두에 두도록 합니다.
- 인내를 가지고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집니다: 환아는 다른 아이들처럼 앞으로 많은 시간동안 배우고 성장할 것입니다. 장애가 없는 아이를 대하는 것처럼 환아를 대하도록 합니다. 자녀의 치료가 어려운 시기가 되겠지만 모든 가족이 협조해야 하며 서로 지지해야 합니다.
- 새로운 치료법이나 아동을 도울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정보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 뇌성마비에 대해 많이 공부합니다. 더 많이 알 수록 보호자와 아동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MICROMEDEX CareNote TM System, Thomson Healthcare Inc. 2011
MICROMEDEX Consumer's health solution, Thomson Healthcare Inc. 2011
HealthGuide 16th ed. UBM Medica; 2011
보건복지부 건강정보포털;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