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문맥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많은 양의 혈액은 간문맥이라는 혈관을 통해 간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나 간경변증(주요 요인)이 되면 간이 딱딱해져 혈액이 이동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이로 인해 간문맥의 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는 기계적으로 막힌 문맥으로 인해서도 문맥압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원인으로 알코올성 간염, 심부전, 문(맥)정맥 혈전, 바드-키아리증후군(Budd-Chiari syndrome), 주혈흡충증 등이 있습니다.
급성일 경우 토혈(혈액구토), 흑색변(혈변), 연하곤란(삼킴곤란), 황달, 손바닥 홍반, 거미모양의 혈관확장, 황색종증
문맥압 항진증이 의심될 경우 복부 초음파를 실시하여 진단합니다. 식도 정맥류를 앓고 있는 경우 위장관 내시경을 실시합니다.
간경변증으로 인하여 문맥압 항진증 발생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따라서 문맥압 항진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간경변증의 진행을 막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그리고 간경변증의 진행을 막기 위해선 간경변증을 원인별로 치료해야 합니다.
정맥류 출혈로 인해 혈압 저하와 이로 인한 각종 장기의 손상, 그리고 심할 경우에는 의식까지 잃을 수 있습니다.
음주는 문맥압 항진의 원인이 되므로 금해야 하며, 더욱이 알코올성 간경변증인 경우에는 절대 금주해야 합니다.
MICROMEDEX CareNote TM System, Thomson Healthcare Inc. 2011
보건복지부 건강정보포털;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