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중 입자에 대한 알러지 현상(면역체계가 과다하게 반응)의 하나로 코와 연결된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대게 코와 눈에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먼지진드기나 동물의 털, 식물의 꽃가루(화분), 곰팡이, 직물류, 담배, 식품, 바퀴벌레 등 어떤 특정 항원에 대해 특이한 면역반응이 원인이 되며, 이러한 면역반응은 혈액 내의 특이 면역단백질(IgE)에 의해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러지성 비염 환자의 혈액에서 특이항원에 대한 IgE가 높은 수치로 존재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민성 소질은 유전적 경향이 있습니다.
식물의 꽃가루(화분)가 비산하는 계절과 관련이 있는 것을 화분증(계절성 알레르기비염, 고초열)이라 하며, 만성적이고 계절과 관련 없이 연중 계속되는 것을 통년성 알러지성 비염이라고 합니다.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 등의 독특한 네 가지 주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1. 화분증은 흔히 '꽃가루 알러지'라 불리는 알러지성 비염으로서 쑥이나 잔디 등의 풀 꽃가루, 자작나무 등의 나무 꽃가루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특정 계절에 재채기 발작 증세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 통년성 알러지성 비염은 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연중 증상이 나타나며 환절기에 증상이 악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코와 눈에 둘 다 증상이 나타나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이중 한 군데만 증상이 나타납니다.
코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치료하면 종종 눈의 증상에도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감염성 비염과 알러지성 비염은 종종 서로 구별하기 힘듭니다.
우선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을 판별하고, 알러지 가족력, 기관지천식, 아토피피부염 동반 여부를 확인힙니다.
피부반응검사 및 혈액검사를 실시하여 알러지 원인물질을 찾아냅니다.
알러지성 비염은 원인항원이 코로 들어오는 것을 완전히 피하거나 과민 체질을 완전히 개선하면 이론적으로는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항원을 피하는 회피요법으로도 집먼지진드기가 코로 들어오는 것을 완전 차단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단지 증상 완화를 위해 쓰일 수 있습니다.
증상완화를 목적으로 약제를 사용하는 대증적 약물 치료가 알러지성 비염에 대한 일차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의 복용 혹은 비강 내 분무, 국소용 스테로이드제의 비강 내 분무 등이 좋은 효과를 보이며 특히 새로 개발된 약제들은 졸림이나 구갈 등의 부작용이 현저히 개선되었습니다. 면역요법은 과민체질 개선을 목적으로 원인항원을 지속적으로 피하 주사하는 방법으로 일부 적응이 되는 환자에서 완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눈의 증상을 개선시키기 위해 코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조절합니다.
수면장애, 무호흡증, 집중력 결여증, 학습장애, 생산력 감소 등 정신 육체 일상생활 상 여러 가지 건강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1.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가능한 피하도록 합니다.
2. 집안을 청소할 때에는 항상 손수건이나 마스크로 코를 막아주어야 합니다.
3. 먼지가 많은 카페트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고, 이불이나 베게 등 침구류는 자주 햇빛에 말려 일광 소독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4. 가능한 차량용 및 가정용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서 실내에 머무르도록 합니다. 집안의 습도는 40-50%정도로 조절합니다.
5. 고양이나 개와 같은 동물의 털이나 비듬이 원인인 경우에는 애완용 동물을 키우지 않아야 합니다. 그렇게 못할 경우에는 침실 밖에서 키우며 복용을 자주 시켜 줍니다.
6. 피부를 자극하거나 특히 급격한 온도의 변화를 피합니다.
7. 가급적이며 목욕을 자주하여 체온을 약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8. 실내 수영장이나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합니다.
9. 규칙직인 생활을 하여 일상생활에 리듬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1. 천식이 없는 한 아침에 간단한 맨손체조 등을 하는 것이 밤개 코안에 고여있던 분비물들의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2. 초기에 빨리 치료를 시작하고 약물은 규칙적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3. 코 증상이 잘 조절될 경우 눈 중상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드시는 약이 있거나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 의사나 약사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4.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경우 졸음과 구갈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이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운전 및 기계 조작을 피합니다.
5. 비충혈제거제를 복용하시는 분도 운전 및 기계 조작을 피하셔야 하며, 술을 드시면 안됩니다.
6. 분무제 중 혈관수축작용을 하는 약품인 항울혈제를 임의로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코 점막이 손상되는 약물성비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MICROMEDEX CareNote TM System, Thomson Healthcare Inc. 2011
MICROMEDEX Consumer's health solution, Thomson Healthcare Inc. 2011
보건복지부 건강정보포털; 2011
대한이비인후과학회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