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추신경을 감싸고 있는 있는 세 겹의 뇌척수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감염성 인자, 물리적 손상, 암, 특정 약물 등 여러 요인들이 있습니다.
전형적인 증상 3가지에는 경부 경직(목을 구부려 앞으로 머리를 굽힘 시킬 수 없음), 발열, 그리고 두통이 있습니다. 이 3가지 증상이 모두 나타나는 경우는 전체 감염성 뇌막염의 44% 정도입니다. 이 증상들 외에도 강한 빛이나 큰 소리에 민감해지거나 구토, 목과 다리의 동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작은 소아의 경우에는 섬망, 경련(전체 뇌막염 케이스의 20~40%)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막염이 의심되면 우선 척수 천자를 통해 뇌척수액을 뽑아서 백혈구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또 뇌척수액 내에 세균이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대표적인 합병증은 수두증(hydrocephalus), 뇌 부종(cerebral edema), 소아에서 특히 잘 나타나는 점상출혈을 들 수 있습니다.
현재의 모든 백신은 일부 세균성 뇌막염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인플루엔자균을 대상으로 하는 백신은 소아의 뇌막염 비율을 확실히 낮춰주었습니다.
MICROMEDEX Consumer's health solution, Thomson Healthcare Inc. 2011
MICROMEDEX Consumer's health solution, Thomson Healthcare Inc. 2011
보건복지부 건강정보포털; 2011
대한의사협회 Korean Medical Association;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