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이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증발하여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 안구표면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눈물의 생산 배출 증발의 균형이 적절히 유지되지 않을 시, 눈물 성분의 이상 및 만성적인 눈의 자극에 의한 염증으로 인해 건조증이 유발됩니다.
그러나 왜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려진 바 없으며 자가면역의 일환(쇼그렌 증후군 등)으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려진 원인으로는 정상적인 노화현상, 콘텍트렌즈 착용 후 각막의 예민성 감소, 장시간 모니터 작업, 갑상선항진증, 갱년기 여성호르몬 감소, 부교감신경차단제(항히스타민, 지사제등)복용 등에 의한 건조각결막염이 있습니다.
보통 눈물의 양이 적어져 눈이 뻑뻑하고 모래같은 이물질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더 진행 시 눈이 따갑고 가려우며, 눈물이 안나오고 충혈되며 쉽게 피로해집니다.
초기에는 대부분 일시적으로 발생했다 사라지지만 계속될 경우 빛에 비정상적으로 민감해지며, 각막궤양이나 흉터로 시력을 감소될 수 도 있습니다.
자극에 의해 손상된 눈물층을 회복하기위해 눈물이 과도하게 많이 흘리는 경우에도 눈물의 기본 구성성분을 잃게 되는 원인이 되어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안과 검진: 눈꺼풀염증(안검염)이나 결막 질환 확인
2. Schirmer test: 안검아래 부위에 여과지를 놓고 5분간 관찰하여 눈물에 의해 적셔지는 정도를 측정(눈물 량 측정)
3. Tear-film breaking time: 눈물층의 안정성 모음
4.Rase bengal: 생체염색, 과거 질환이나 약물복용 여부
대부분의 경우 3-5일이면 회복되나, 시간이 지나도 개선되지 않으면 안과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치료 합니다.
1. 안검의 지방선 감염 시 항생제 사용
2. 자가면역에 의한 경우 Cyclosporin면역조절물질 사용
3. 심한 염증 시 Corticosteroids 등으로 염증 조절
4. 부족한 눈물 보충및 보완을 위해 인공누액제 및 연고사용 HPMC (hydroxypropyl methylcellulose): , Sodium hyaluronate, cetrimide, lanolin, Povidone
5. 수술요법: 누도폐쇄법, 각막이식(각막손상시)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 시 심할 경우 각막궤양, 시력감소, 광예민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집이나 사무실이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 등을 사용해 실내 습도 조절에 신경 씁니다.
2. 오염된 공기에 노출을 되도록 피하고 적절한 눈의 휴식과 수면시간을 가집니다.
3. 독서나 TV, 모니터를 볼 경우 잠깐씩 눈의 휴식을 취합니다.
4. 히터나 에어컨 바람을 직접적으로 쐬지 않습니다.
5. 눈의 건조를 유발할 수 있는 원인 질환을 치료합니다.
6.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합니다. (당근, 치즈, 동물의 간, 토마토, 호박, 시금치 등)
안약 사용 시 주의 사항
1. 용기의 입구가 직접눈에 닿을 시 입구가 오염되어 눈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점안 시 용기의 입구가 직접 눈에 닿지 않도록 합니다.
2.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처방받은 안약의 다른 사람과 공통 사용을 피합니다.
3. 두가지 이상의 안약을 동시에 점안 시 최소 5-10분 이상의 간격을 두고 점안합니다.
4. 콘텍트 렌즈 착용 시 렌즈 제거후 점안 하며 30분-1시간 뒤 착용 합니다.
5. 개봉 후 한달이 경과한 경우 남은 액을 재 사용하지 않습니다.
MICROMEDEX Consumer's health solution, Thomson Healthcare Inc. 2011
HealthGuide 16th ed. UBM Medica; 2011
KIMS Pharmacy Guide, CMP Medica; 2006
MIMS Pharmacy Guide 7th edition; 2006
질병관리본부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2011
보건복지부 / 국가암센터 - 국가암정보센터 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2011